아이콘 HOME > 후원/자원봉사 > 자원봉사자/실습생게시판
사회복지실습을 마치며
작성자 : 이유림  조회 : 964 
작성일 : 2019-04-26 

새길동산에서 15일간의 사회복지실습을 마치며....


15일간의 시간이 너무나 빨리 지나가기고 하였지만


너무나 알차고 보람된 시간이며 평생 기억 될 시간이었다.


첫날에는 실습OT를 받으며, 시설소개와 시설투어가 진행되었다.


노인요양시설 및 장기요양보험제도와 치매노인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정요법의 이해와 적용


어르신과 전문적 관계맺기를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습현장에서 적용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리고 어르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혜택을 주는 다양한 서비스 형태 중 하나인 프로포절 작성법도 배워보았다.


또한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의 이해시간에는 인간으로서 누려야 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깨우치며,


어르신의 인권의 소중함을 숙지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윤리도 배웠다. 정직이 중요한 원칙이며 제일 첫번째 윤리는 생명존중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새길동산의 모든 직원분들은 어르신에게 대한 사랑이 충만하였고, 어르신에 대한 배려와 섬김을 보여 주었고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새길동산의 자랑하고 내세울 점은 많으나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것은 다양하고 질높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 밖에도 자랑할 점은 식사에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재료로 국물을 우려내며 국내산 고추가루와 해남의 절임배추로 만든 풍미 있는 김장김치


천(면)기저귀사용-욕창방지, 환경친화적 EM사용-특유의 냄새가 사라짐. 계피알콜사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은 어르신의 신체활동을 돕고


인지력을 향상시키고 유지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이해에 대한 시간도 가지며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방법도 이해하였다.


새길동산의 자랑거리는 어르신의 심리안정을 도모하는 스노즐렌치료실이 있다는 것이며, 휠체어산책을 할 수 있는 정원은 어르신의 심리적 안정감을


자연에서 받을 수 있게 도와주고, 계절 꽃등의 감상으로 어르신의 지남력(날짜, 계절감) 을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어르신 한분한분을 꼭 방문하시고 확인하시는 원장님의 성실함과 부드럽고 완화한 리더쉽에 감탄을 하였으며,


이소라슈퍼바이저 복지사님은 내 인생의 롤 모델의 복지사님으로 사회복지사의 다양하고 폭 넓은 역량을 본받고 싶다.


끝으로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향상시켜 준 새길동산에 감사를 전하며 어르신의 사랑스럽고 따뜻한 얼굴을 잊지 못 할 것 같다.

 092-1.jpg  
고 숙희 건강 잘 챙기시고 좋은 사회복지사 되시기 바랍니다.
성실하고 열심히 실습에 임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삭제
2019-05-13 11:49
 [이전]   사회복지실습을 마치며  2019-04-26
 [다음]   사회복지실습을 마치며  2019-04-26